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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경영이야기_참여형 마케팅으로 MZ세대 잡는다

작성자
dyuicm
작성일
2023-10-12 17:53
조회
1257

참여형 마케팅으로 MZ세대 잡는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비대면 마케팅에 집중하던 유통업계가 색다른 전략으로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소통과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소비 트렌드가 형성되면서, 이들을 겨냥한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이 확산하고 있다.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은 소비자가 브랜드 활동 전반에 참여하는 소통형 마케팅인 게 특징이다. 모바일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한편 소비자가 스스로 ‘브랜드 앰버서더(홍보대사)’가 돼 소속감과 친밀감을 갖게 하는 전략이 핵심이다.

(모나미)

-문구기업 모나미는 소비자 참여형 프로젝트인 ‘모나미 15초 비디오 어워즈’를 개최

-“나는 모나미로 ___한다”는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는 이 캠페인은 휴대폰으로 촬영한 15초 분량의 영상 콘텐츠를 응모하는 공모전

-모나미의 대표 제품인 153볼펜, 프러스펜 등을 활용한 드로잉뿐만 아니라 기발하고 참신한 방식으로 모나미의 제품과 브랜드를 표현하면 됨

(광동제약)

-2001년 제품 출시 이후 누적 판매 66억 병의 기록을 달성한 국민 비타민 음료 광동제약의 ‘비타500’도 ‘온국민온에어’를 진행

-기업과 국민이 함께하는 참여 유도형 캠페인으로, 응모를 통해 선정된 영상은 공중파 TV 광고로 온에어

-비타 500과 관련된 제품을 10초 분량의 가로형 영상으로 응모하는 게 핵심. 휴대폰 촬영 영상으로도 참여 가능

(베스킨라빈스)

-배스킨라빈스의 ‘BR NEXT ICECREAM CREATORS’ 콘테스트는 참가자들이 가상 레시피를 통해 아이스크림 맛을 직접 선택하고, 시럽 및 토핑까지 3단계에 거쳐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스크림 만드는 것

-참가자들이 아이스크림 이름과 콘셉트를 직접 정하게 해 재미를 추가 즉 ‘피치 못할 사랑’, ‘요거요거 딸기한데?’, ‘홍시야 생시야’ 등 이름만 들어도 아이스크림 맛이 연상되는 기발하고도 독특한 이름의 가상 레시피가 등장

-SNS 인증 게시글이 1만 회 이상 업로드되는 등 소비자 인증 이벤트도 활발. 대국민 투표로 총 3만7867표를 기록해 1등 수상작으로 선정된 ‘내가 아인슈페너?!’는 배스킨라빈스 이달의 맛 정식 제품으로 출시될 예정

(한국경제신문. 2022.6.14. “직접 쓰고, 찍고, 만들고’…참여형 마케팅으로 MZ세대 잡는다)

(세줄 요약)

1.예전 오프라인 참여에서 이제는 동영상, 온라인, SNS 활용한 참여형 마케팅 등장

2.비대면 마케팅에 집중하던 기업이 코로나 약화와 함께 소비자 참여형 마케팅 전개 확산

3.일방적 소비자에서 생산에 참여하는 소비자로 만들어 브랜드 소속감 및 충성도 제고